회사생활을 마무리하며.

by HeuJung


개발 | Posted on Wed, Mar 22, 2023 2:42 AM
6

조만간 현 직장에서 퇴직을 할 예정입니다.

퇴직은 작년 말부터 계획하고 있었는데, 인수인계나 여러가지 마무리 할 부분들이 있어서 최종 퇴직까지는 꽤 많은 시간이 걸렸던것 같네요.

 

2019년 2월 현 직장에서 개발자로 채용이 되어 현재까지 4년이 넘는 기간 동안 근무하였습니다.

제가 갑작스럽게 회사를 떠나게 되면, 서비스 장애가 생기지는 않을까... 이런 저런 부분에서 펑크가 나지는 않을까...

여러모로 걱정이 되었지만, 회사가 사람 한 두명 없다고 안 굴러가는 것도 아니고 처음 입사할 당시보다 개발과 운영 프로세스를 개선하며 여러 부분에서 체질 개선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벌려 놓은 일이 많다 보니 퇴사 하고 나서도 한 동안은 연락을 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처음 입사할 당시가 생각나네요.

당시 회사에는 제대로 된 개발 프로세스와 운영 시스템이 전혀 갖추어지지 않았습니다.

모든 서비스가 운영환경만 있는 상태에서 레거시 코드를 분석하며 각종 오류수정과 장애대응, 기능개발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구조였습니다.

당시 충분한 역량이 없었던 저에게는 굉장히 어려운 일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대로 추노할까?' 라는 고민도 잠시 했었습니다.

그럼에도 회사의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었고 이용자와 트래픽도 제법 높은 편이었기 때문에 나름대로 현 상황을 이겨내면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처음에는 회사의 시스템을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자랑은 아니지만 야근도 많이 했었고 주말에도 일을 했었습니다.

레거시 구조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오류를 찾아서 수정하며 장애모니터링 시스템의 필요성을 절감하였고, 각종 시스템 오류나 지표의 변동이 있을 때마다 이를 개발자가 인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여, 시스템 오류나 서비스 부하가 있을 때마다 이를 메신저로 알려주는 시스템을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모든 이벤트에 로깅 시스템을 구성하여 이벤트 발생 이력을 남기고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면 판매자가 배송비 정책을 변경하거나 고객이 회원정보를 변경하는 등의 행위)

서비스 이용자들이 본인이 잘못해놓고 서비스 장애가 있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왕왕 있었는데요, 누가, 언제 어떤 이벤트를 발생시켰는지 명확하게 추적이 되기 때문에 서비스 운영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위기도 한 차례 찾아왔었는데요, 실수로 서비스 장애를 일으켰던 사건입니다.

창을 여러개 띄워놓고 테스트용 테이블을 생성하여 기능개발을 진행하고 있던 와중에, 개발용 테이블과 실제 테이블을 헷갈려 실제 테이블을 삭제해 버린 것이었습니다.

장애를 일으킬 당시에 큰 패닉을 겪었지만 정신을 차리고 대표님께 보고드린 후 전체 서비스를 내려서 데이터 정합성이 깨지지 않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이전에 엑스플랜트 개발을 담당하셨던 분께 신속하게 연락을 드렸고, 그 분은 직전 백업에서 삭제된 테이블을 추출하여 복구하는 작업을,

저는 mysql binary log에서 백업 이후에 유입된 데이터들을 추출하여 복구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어찌어찌 해서 수습이 마무리 되었고, 이후 재발방지를 위해 개발환경과 운영환경을 완전히 분리하고, 모든 개발작업은 개발 환경에서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갖추었습니다.

개발자가 이용하는 SQL 클라이언트도 auto commit 설정을 수동으로 변경하고, 연결별 색상을 달리하는 등의 조치를 하여 더 이상 실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작업 후 소스를 배포하는 방식도 수동 배포 방식이었는데요, 이 부분도 Jenkins를 통해 자동으로 배포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

Jenkins 설정이 까다로워서 애를 먹었지만 열심히 구글링을 하며 하나씩 셋팅하였고, 팀내 배포 프로세스로 안착시키는데 성공하였습니다.

개발자는 더 이상 배포로 스트레스 받지 않고 개발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회사에서 이룬 가장 큰 성과는 라라벨 프레임워크를 도입하여 좀 더 모던한 형태로 서비스 개발이 가능해졌다는 부분입니다.

이미 회사의 서비스는 레거시로 운영이 되고 있었기 때문에 모든 부분을 모던 프레임워크로 변경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레거시를 유지하면서 모던 프레임워크를 연동하여 양쪽 모두 운영이 가능한 방법을 찾아야만 했었고, 레거시 인증(세션)과 라라벨 인증을 연동하는 드라이버와 서비스 프로바이더를 구성하였습니다.

기존에 이미 추가되어 있던 스키마도 라라벨 엘로퀀트 기반으로 엑세스가 가능하도록 모델도 추가하였고, 

노력 끝에 모던 프레임워크를 개발 할 수 있는 환경도 갖추게 되었습니다.

회사의 보안과 관련된 부분이라 어떤 기능이 라라벨로 개발되었는지 상세히 밝힐 수는 없지만, 라라벨의 설계 원칙과 다양한 기능을 활용한 개발이 가능해졌기에 개발자는 회사 업무를 통해 성장을 도모할 수 있고, 이용자들에게도 품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개선한 프로세스와 개발환경에서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새로 합류하신 분께도 인수인계를 해드렸는데요,

다행히 제가 구성한 프로세스와 환경을 정확히 이해하고 따라주셔서 그 분께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이룬 여러가지 성과들이 아쉽긴 하지만 퇴사를 결정하게 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ChatGPT의 등장으로 AI 시대가 도래하였고, 점차 개개인이 가진 능력은 퇴색될 것입니다.

이제 AI가 직원 대신 사업계획서나 제안서를 쓰고, 서비스 개발도 대신할 날이 올 것입니다. 결국 모두가 1인 기업가가 되어야 하고, 그렇지 못하면 살아남기 어려울 것인데 개발자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기획력입니다.

자신만의 사업을 구상하고 서비스를 기획하여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인사이트를 축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많은 경험을 축적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생각하고, 현실에 안주하기 보다는 새로운 도전이 필요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Develop 퇴사 AI 성장


Leave a Comment:
춤추는방문자 1 year ago Edit Reply
앞으로의 미래를 진심으로 응원드립니다!
HeuJung 11 months ago Reply
응원 감사드립니다. 방문자님도 늘 건강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KJJDSA 1 year ago Edit Reply
과감한 결단과 도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HeuJung 11 months ago Reply
응원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KJJDSA님도 건승하시고 늘 행복하시길 빕니다.
북극여우 1 year ago Edit Reply
이 세상의 모든 굴레와 속박을 벗어던지고... 화이팅 하세요!
HeuJung 11 months ago Reply
북극여우님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앞으로 좋은 날들만 가득하셨으면 좋겠습니다.